건강

잠 잘 오는 음식 백선

산우리우리 2009. 3. 2. 15:08

잠 잘 오는 음식 백선

1 천연 음식편

 

- 우유수프 : 신경을 진정시켜 준다.


최근 아미노산이 만드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에 뇌를 진정해 주는 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이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우유다. 우유는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하므로 불면증에는 이상적인 음료라고 할 수 있다. 자지 전에 우유수프를 마시면 편히 잘 수 있다.

 

-생양파 : 쉽게 잠을 잘 수 있다


양파에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잠을 잘 자도록 해 주는 성분이 있다.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저녁식사 때 생양파를 먹는 것이 좋다. 물에 씻으면 점액과 향기가 없어지므로 불면증 때문에 양파를 먹을 때는 물에 씻지 말고 먹는다. 한편, 잘게 썬 양파를 머리맡에 두고 잠을 청하면 잠이 잘 온다.

 

-호도페이스트 : 불면증이나 노이로제에 효과가 있다


호도는 몸에 활기가 없어지거나 쉽게 피로를 느낄 때 기운이 나게 하는 작용을 한다.

불면증인 사람은 호도와 검은깨, 뽕잎을 찧어 만든 페이스트를 먹으면 효과가 있다

 

-마열매 달인 물 : 신경을 안정시킨다


마의 열매에는 기침을 멎게 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작용과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마열매 달인 물을 마시면 쉽게 잠이 든다.

잘 말린 마열매(생약명은 ''마자인'')10g에 물 3컵을 붓고 그 양이 반으로 될 때까지 달인다. 이것을 하루 3회 매끼니 사이에 사흘 동안 계속해서 마신다.

단, 중독성이 있으므로 장기간에 걸친 복용은 피해야 한다.

 

2. 술 종류

 

- 마늘술 : 심한 피로가 원인일 때 좋다


마늘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서 잠이 잘 오게 하며 불면의 원인이 되는 심한 피로감을 없애 준다. 적당한 알코올 섭취도 잠을 이루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알코올 성분에는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신경의 긴장이나 흥분을 풀어 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불면으로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마늘술이 좋다. 단, 자극이 강하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은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차조기술 : 정신 불안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차조기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정신 불안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해서 생약으로도 쓰인다. 신경이 날카롭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차조기를 이용해 보도록 한다. 차조기술을 만들어서 잠들기 전에 먹으면 효과가 있다. 차조기의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와 적당량의 알코올이 상승효과를 일으켜서 잠을 잘 잘 수 있게 한다.


-달래술 : 잠자기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수채엽이라고 불리는 달래는 옛날부터 불면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잎과 뿌리에 모두 약효가 있으므로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뿌리로 약주를 만들어 마시면 더욱 효과가 있다.

달래술을 잠자기 전에 20∼30㎖ 마시면 좋다.

깨끗하게 씻은 달래뿌리 300g, 꿀 200g, 소주 1.8ℓ를 입이 넓은 병에 넣고 2∼3개월 동안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3. 불면증에 좋은 차 종류

 

-솔잎차(松葉茶)

솔잎은 옛부터 불로장생의 선약으로 전해오며 널리 이용되어왔다. 솔잎차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좋으며 또 중풍예방, 위장병, 신경통, 소화불량,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 차를 끓여 마실때는 가늘고 짧은 우리나라 솔잎을 사용한다. 솔잎차는 산뜻한 솔향이 좋아 솔바람차라고도 불린다.

 

-송화차(松花茶)

송화차(松花茶)는 중풍·고혈압 및 심장병에 가장 좋은 차이다. 또 폐를 보하고 신경통, 두통등에도 효과가 있다. 송화(松花)는 솔잎, 송지(松脂)와 송엽(松葉)보다 약효가 더 좋다.

 

-감잎차 

감잎차의 효능은 특히 고혈압예방에 좋으며, 이뇨작용이 있어 당뇨병 뇌출혈에도 효과가 있다. 감잎에는 여러 영양소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레몬의 약 20배나 된다. 괴혈병, 빈혈, 고혈압에 뚜렷한 효과가 있으며 특히 5∼6월 경에 수확한 어린잎에 비타민이 가장 많이 있으며 칼슘 또한 많아 임산부와 어린이에게 좋다.

 

-다시마차

다시마차는 옛부터 전해오는 명차이다. 고혈압, 신경통, 당뇨병, 위궤양, 노약(老弱)등 모든 노인성질환에 효능이 있다. 특히 고혈압환자나 치아가 부실한 사람에 좋고, 몸에 종기가 자주 생기는 사람은 다시마차를 마시면 예방도 된다. 기타 목의 혹이나 기타 종창등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다.

다시마는 미역과 함께 대표적인 해조류로서 칼슘, 요오드, 회분, 무기질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피를 맑게하고 체질개선에 좋은 차다. 다시마속에 들어 있는 염기성 아미노산 라미닌이 혈압을 내려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결명자차

결명자차(決明子茶)는 옛부터 소화불량과 눈에 좋은차로 유명하다. 결명자를 달여 끓인 차를 결명자차 또는 하부차라고 하며 결명자차는 이름 그대로 시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가성 근시에 좋다. 또한 혈압을 내려 주고 현기증, 만성변비, 노인성 변비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고 부종을 없앤다.

4. 그밖에 효과가 있는 식품


불면증에는 생선, 흑설탕, 호박이 효과가 있다.

노이로제나 히스테리가 있어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백합뿌리가 좋다. 백합뿌리 60∼90g에 꿀 2큰술을 넣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찐 다음 이것을 잠자기 전에 조금 먹는다.

샐러리즙도 효과가 있는데, 샐러리를 강판에 갈아 적당한 양의 꿀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마시도록 한다.

가슴이 두근거려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나 고혈압에 불면증인 사람에게는 연꽃열매 달인 즙이 효과가 있다. 연꽃열매의 심 부분 4∼5g을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