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왜 독립 요구?
티베트, 왜 독립 요구?
● 앵커: 티베트 유혈시위사태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티베트의 종교와 문화 그리고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과 국제정치. 뉴스초점,오늘은
티베트 사태를 짚어보겠습니다. 한신대 심혁 주 교수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인터뷰: 안녕하세요.
● 앵커: 반갑습니다. 심 교수님은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희귀한 티베트학 박사이시더군요. 심 교수님이 쓰신 책을 보면 티베트를 이해하려 면 티베트의 장례풍습을 이해해야 된다,이렇게 말씀하셨는데 그게 어떤 뜻인지요.
● 인터뷰:티베트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코드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제가 생각하기로 티베트의 가장 핵심적인 코드는 종교코드죠.
그런데 티베트 민족의 장례의식속에서 그들의 종교문화의 적나라한 의식 행위가 그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박사학위 논문을 티베트의 가장 집중적인 종교의례와 의식행위, 그들의 문화를 썼고요. 그들의 의식 속에서 우리들의 안목과 관점이 아닌 그들의 관점을 체크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 앵커: 그것이 오늘의 티베트 사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도 나중에 얘기 를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티베트 사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서는 아무래도 티베트라는 나라에 대해서 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티베트 그러면 우리는달라이 라마라든지 세계의 지붕이라든지 불교, 이런 것들이 떠오르는데 티베트는 어떤 나라입니까?
인터뷰 우리 일반 인들이 티베트를 아시는 것은 인터넷상에서 떠오르는 표피적인 것이고요. 실질적으로 티베트는 우리가 아는 것보다 굉장히 신비스러운 나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지정학적으로 중국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고 네팔과 인도 접경에 위치하고 있고 그쪽에 사는 사람들 인구도 한 270만 정도가 있고요. 그 다음에 면적은 우리나라 한반도의 6배 정도로 광할합니다. 지금 지도에 나오는데요. 그리고 저 지역이 가지고 가장 특성 중의 하나가 조금 이따부연설명을 하겠습니다마는 중국정부가 볼 때 군사적으로나 전략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 지역에서 차지하고 있는 어떤 경제적 부가가치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 중국 정부에서 이야기하는 중국의 좌심방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대단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잠재적 가치가 굉장히 풍부한 지역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 앵커: 매우 중요한 지역이군요. 조금 간략하게 말씀을 하셨습니다마는, 앞서. 티베트의 특별한 지정학 의미, 이걸 좀더 설명을 해 주시겠습니까?
● 인터뷰: 중국 정부 입장에서 볼 때 티베트지역이 갖는 특성,그 다음에 기대하는 효과는 매우 큽니다. 티베트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듯이 라싸지역은 정확하게 해발 3600 에서 3700 정도가 되고요.
그 다음에 티베트 전 지역은 해발 4000m 정도로 고원지대에 위치하고 있죠. 그래서 중국 정부에서 소위 21세기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중국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핵무기 개발 프로젝트라든지 아니면 군사배치라든지 아니면 각종 에너지자원 개발 같은 것을 인명피해가 없는 광활한 지역에서, 그리고 남에게 들키지 않고 하기 위해서 티베트 고원지대를 택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중국정부에서는 굉장히 기대가치가 높고요. 그 다음에 인도와 접경을 하고 있어서 과거 60년대 인도와 국경선을 가지고 분쟁이 있었으나...
● 앵커: 지도를 다시 한 번 보여주시죠. 말씀 계속하시죠.
● 인터뷰: 분쟁이 있었으나 중국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원만히 해결됐고요. 중국정부에서 이것을 놓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가 군사적인 이유가 되 겠습니다. 예컨대 티베트의 라싸지역을, 중국 서남부에 위치한 티베트지 역이 분리되거나 아니면 남의 나라로 편입이 된다고 하면 중국 정부의 입장에서 보면 저 오른쪽에 해당하는 지역이 운남하고 사천성지역인데 군사적으로 볼 때 저지역이 위험한 지역입니다. 그래서 과거 어느 학자분이 말씀하셨듯이 티베트자치구의 라싸지역에 핵미사일이나 공격용미사일이 배치된다면 중국은 반쪽이 날아갈지도 모른다 하는 이러한 지정학적으로 오묘한 있겠습니다.
● 앵커: 그러면 최근의 사태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지난 14일부터죠, 그러니까 닷새 전인데 티베트의 수도 라싸에서 티베트의 독립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졌고 또 그것이 유혈사태로 확산 이 됐습니다. 그 이유랄까,
역사적 배경이랄까, 좀 설명을 해 주시겠습 니까?
● 인터뷰: 사실 이것은 짧게 말씀드릴 수 있는 사안은 아닌데요.
뿌리 깊은 역사적인 배경에 기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티베트라는 저 지역은 자기들만의 고유한 전통과 종교와 문화를 가지고 살고 있었던 지역인데요. 1950년대 중국정부가 그 지역을 접수한 이후에 소위 서남공정이라는 거대한 타이틀,사실은 중국 소수민족정책을 실시하면서 그쪽 티베트지역에 막대한 경제적인 원조, 보기에는 그럴싸한 원조와 그 다음에 정책들을 펼쳐왔는데요. 사실상 이것이 근 반세기를 지나면서부터 티베트자치구에 살고 있는 본민족하고 한족간에 마찰을 야기시키는 여러 가지 장애요소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2006년도에 중국정부가 본격적으로 티베트를 접수한다는 의미로 청장고원에다 열차를 개통했죠. 그 이후로 한족이 대량 유입되고 있고 외부세계에 인적, 물적자원이 대량으로 티베트에 유입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이렇게 되면서부터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사람은 다름 아닌 티베트 민족, 해당 당사자들입니다. 사실은 이 유혈사태가 최근 갑작스럽게 일어났다고 보는 경향들이 있는데 저는 좀 의견을 달리 합니다. 사실은 1980년대,정확히 89년도에 천안문사태가 일어났을 때 그 당시에 사실은 티베트 소요사태가 있었고요. 그 다음에 1950년대에도 달라이 라마가 망명을 가기 전에 티베트소요사태가 있었는데 그 이후로 사실상 달라이 라마가 인도 달람살라에 가면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최근에 이르기까지 사실은 달라이 라마의 전략을 구상하는 밑의 비밀결사단이 북경정부에 파견됐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1982도와 84년에 중국 고위 관료급이랑 협상 테이블을 벌였는데 그 내용인즉슨 달라이 라마가요구하는, 사실상 달라이 라마 본인 자신이 얼마 있지 않으면 승하할 것이라는 그런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기가 승하하기 이전에 티베트 본민족을 위해서 해 줄 것이 무엇인가를 절실하게 고민하다가 승하하기 전에 티베트에게 고도의 자치만은 해 주어야겠다고 협상을 했었는데 북경정부에서 전부 다 거절하거나 협상이 불발됐죠. 그래서 사실은 달라이 라마를 비롯한 달람살라에 있는 전략팀들이 무엇을 구상했냐 하면 최후의 협상을 벌여서최고의 효과와 이득을 얻을 있는 시기가 언제인가를 사실은 전략적으로 구상을 했는데그것이 오늘날 북경올림픽 이전이다, 그런 전략적인 게 들어가 있는 거죠.
● 앵커: 그렇군요. 그러면 사실은 시위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상자 가 발생했습니다마는 과거에 비하면 중국정부가 비교적 자재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할까요?배경이 있겠죠. 왜 그럴까요?
● 인터뷰: 저의 견해로는 지금 사실상 모양새를 갖추는 것이 아니냐, 이런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실질적으로 과거에 비해서 중국정부가 지금 대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가장 주력하는 것이 뭐냐 하면 자국의 이미지입니다. 미국 정부나 기타 서방국가에게 자기의 이미지, 특히 인권이나 티베트 사태에 대해서 온화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과거 천안문 시기의 스타일로 이번 티베트사태를 해결한다면 이번에 벌어지는 북경올림픽이나 향후 중국정부의 이미지가 굉장히 안 좋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얼마 전에 서장자치구의 주석 되시는 분이 공개적으로 언론에서 말씀하셨듯이 일단 어젯밤 자정이죠, 17일 자정까지 투항하면 모든 것에 죄부를 주겠다고 했는데 이런 것이 외부에 보여지는 어떠한 제스처다, 모양새라고 저는 봐집니다. 실질적으로 내부에서 진행되는 강경진압은 과거와 별 차이가 없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 앵커: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짧게 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후진타오 주석이 사실 89년 시위를 강경진압한 장본인이죠. 지금 국가 주석인데요. 언제까지 그러면 이런 자제된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인 가, 이게 사실 관심입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 인터뷰: 사실 언제까지가 아니고요. 앞으로 2주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러한 온화한 제스처에도 불구하고 티베트사태가 심화 내지는 확대된 다면 후진타오 주석의 밑의 전략팀들이 과거보다 더 강력한 제재와 스 타일로서 이 사태를마무리하려고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 북경올림 픽이나 기타 여러 가지 요건들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으로 빨리 조기에 진화하는 것이 중국정부로 보기에는 원만한 해결이라고 보기 때문에 강력한 최후의 수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앵커: 한신대 심혁주 교수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인터뷰: 고맙습니다.(심혁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