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6-24 충남 수덕사에서...
충남 예산에 위치한 수덕사에서....
충남 예산군 덕산면에 위치한 덕숭산(495m)은 수덕산이라고하며 , 예산읍에서 서쪽으로 약 20㎞ 떨어진 지점에 있다.
아담한 산세 곳곳에 유명한 암자들이 배치되어 있어 찾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않는 곳이다.
그 중 비구니의 도량으로 알려진 수덕사는 고려 충렬왕 34년(1308)에 창건된 사찰로 국보 제 49호로 지정된 대웅전에는 백제 건축가인 아비지의 조각과 고구려의 담징화상의 벽화가 보존되어 있다.
이 건물은 무량수전과 더불어 현존하는 목조건물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또 수덕사에서 동쪽으로 4㎞ 떨어진 산 아래에는 덕산온천은 조선시대 순조 때 약수로 개발된 온천으로 수질분석에 의하여 지구유라고 하는 우수한 수질로 판명되어 있어 산행을 마친 등산객들과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위치
충남 예산군 덕산면 사천리 20번지
찾아오는 길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
천안나들목으로 나가야 한다. 나가서 만나는 국도에서 좌회전 한 뒤 다음 사거리에서 다시 좌회전을 한번 더하고 공주방향으로 직진한다. 청삼교차로에서 우회전하여 21번국도를 타고 아산방향으로 직진. 아산, 예산을 지나 서산을 향해 달리다가 이정표를 보면 덕산온천과 덕산(德山)이라고 적힌 표지판을 발견할 수 있다. 진행방향으로 조금 더 직진하면 충의사가 나오는데, 충의사를 지나 622번 지방도로로 좌회전하여 10분정도 가면 수덕사로의 진입을 알려주는 안내 표지판이 나온다.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
서울에서 서해안고속도로진입 서해대교 송악나들목에서 국도 32번을타고 예산방향으로 진입하거나, 당진나들목에서 국도 32번을 이용해서 합덕을 지나 지방도로 622번과 609번을 타고 덕산 방향으로 진행해가면 된다.
대전에서 유성을 지나 국도 32번을 타고 예산으로 오는 방법과 국도 32번에서 공주를 지나 예산으로 들어오는 방법도 있다.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해미나들목에서 45번 국도를 타고 덕산방향으로 길을 잡으면 덕산온천 방향의 이정표가 나온다.
덕산온천방향으로 가다가 우회전을 해야한다. 진행방향으로 조금 더 직진하면 충의사가 나오는데, 충의사를 지나 622번 지방도로로 좌회전하여 10분정도 가면 바로 수덕사 앞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수덕사로 가려면 예산이나 홍성행 버스를 타야한다. 서울 남부버스터미널에서 운행되는 시외버스 예산행은 20분 간격으로, 홍성행은 40분 간격이다. 오전7시부터 오후7시30분 사이에 이용할 수 있으며 소요시간은 2시간30분이다.
홍성이나 예산에 도착하면 수덕사행 버스가 오전 7시45분부터 오후 8시3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40분정도 걸린다. 서울에서 수덕사까지 직행하는 버스가 오전7시20분에서 12시40분 사이에 하루에 3편 있다. 차편이 몇편 배정되어 있지않아서 시간을 맞추기가 어렵고 수덕사까지는 3시간 소요된다.
서울역에서 장항선 열차를 이용해 삽교역에서 하차하여 수덕사행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과 예산역이나 신례원역에 내려서 수덕사행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수덕사의 기와를 배경으로....
그동안 필름 카메라를 이용했지만, 처음 디카구입하여 나들이 간곳...ㅎㅎㅎ
다소곳한 미소를 띠운 이유? 제일 마지막 사진에 그 이유가 있다.
어릴적엔 볼살이 마냥 귀여웠는데, 지금도 볼살이 안빠지고 있으니 쩝....
엄마랑 ....
오빠랑 사이좋을때는 한없이 좋다....오라버니의 얼굴을 살펴보면 모기 물린자국이 선명하다...
아들이 왜 이렇게 웃는 이유를 아는지? ㅎㅎㅎㅎ
입다물며 무언가를 감추는듯한 웃음.....
지금도 우리집 거실엔 이 사진이....
왜 나만 안 웃지?
자~ 지금 아들이 안웃는 이유가 다음 사진에서 공개됩니다.
짜잔~ 이가 빠져서...ㅎㅎㅎㅎㅎㅎㅎ